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관련

D드라이브 사라짐(사라졌어요), 하드디스크 수명

by 나는나넌너 2017. 4. 27.
반응형

D드라이브 사라짐(사라졌어요), 하드디스크 수명


요즘 보통 하드디스크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드라마 같은 다운로드


받은것들위주로 넣었다가 지웠다를 반복하시면서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저도 C드라이브는 좀 용량이 작은편이긴 하지만 120ssd사용하고


D드라이브는 500Gb 하드 쓰는중인데요.


게임은 딱 1개 C드라이브에 설치해놓고 


모든 영화같은 파일은 D드라이브로 받았다 지웠다 하고있습니다.


근데 아직 사용한지 2년되었나 싶은 D드라이브 하드에서


어느날부턴가 긁는 소리가 조금씩 나더니


이제는 제법 크게 들리기 시작하네요.


이전에도 하드가 이런식으로 시작해서 고장난 경우가 있었기에


속으로 아..수명이 벌써 다해가는구나 싶었습니다.


소모품인 하드드라이브는 사용하면 할수록


읽기를 반복하면 그만큼 수명이 줄어들게됩니다..





보통 20만시간 이라고 알려진 하드디스크의 수명은


외부충격만 없다면 10년은 너끈히 사용할수있는데요


하지만 매일 토렌트 같은프로그램으로 파일을 계속 다운받고


지우고를 반복한다면야


시간은 점점 더 빨리 줄어들어서 수명이 짧아지게된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부터 드라마 외국드라마 엥엥엥 까지 모두 다운받고 


지우고를 거의 매일 반복했더니 4년~5년 만에 (외부충격없이)


하드가 망가지더라구요.


아마도 지금 D드라이브가 안잡히는 분들도


거의 대부분은 저처럼 소리가 들리시다가 좀더 커지다가 왔다갔다 하시다가


어느날 파란화면으로 (블루스크린) 되셨을거에요


혹시나 모르니까 전원을 내리신후 하드드라이브에 연결된 선이


제대로 꼽혀있는지만 확인해보시고 다시 켜보세요.


예비 하드디스크가 있으시면 그걸 꼽아서 재구동시켜보시고



하드디스크에서 진동을 느껴보세요.


진동이 없다면 하드디스크가 운명하신거네요(하드불량)


그런다음 복원도 해보시구요.


보통 끼기긱~ 끼기긱~ 이런 하드드라이브 읽는소리가


심해지는건 수명이 다해간다는 소리랍니다.


하드디스크 2만5천개로 연구한 결과는 6년까지는 이상없이 대부분 쓴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